미국 NBA 파이널 1차전 덴버 VS 마이애미
2023년6월2일 09:30
그 어떤 리그보다 유난히 치열했던 이번 2022-23 NBA 플레이오프 시리즈는 이제 우승 트로피만을 놓고 최종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돌아오는 6월2일 금요일, 한국 시간 기준 오전 9시 30분에는 덴버 너게츠와 마이애미 히트의 결승전이 볼 아레나에서 시작됩니다.
서부를 대표하는 덴버 너게츠와 동부의 마이애미 히트 양 팀의 자존심을 건 대결은 그야말로 불꽃이 터질 예정인데요.
누가 최종 우승을 차지하게 될 지 쉽사리 확언할 수 없을만큼 막상막하의 두 팀은 현재 전력들이 대단한 수준입니다.
사실 현재 체력적인 우위를 약간이나마 더 확보하고 있으면서 홈 코트의 이점을 가져가게 된 덴버 너겟츠의 우세가 조금 더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긴 합니다만, 마이애미 또한 많은 스포츠 팬들과 전문가들의 우려와는 달리 상위 시드를 계속해서 잡아내는 모습을 보이며 변수에 대한 꼼꼼한 대비를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약세를 예상했던 많은 예측 정보들을 보란 듯이 제치고 NBA 파이널 무대에 당당히 올라온 마이애미 히트는 지금까지 추진력을 얻어왔던 만큼 기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과연 덴버와 마이애미 중 어떤 팀에게 이번 NBA 우승 트로피가 돌아가게 될지, 두 팀의 전력을 자세히 살펴보고 분석 결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덴버 너게츠 전력 분석
리그 순위: 서부 컨퍼런스 1위
감독: 마이크 말론
탑플레이어: 니콜라 요키치
덴버 너게츠의 최근 5경기 전적은 5승 전승입니다.
현재 덴버 너게츠 측의 핵심적인 선수는 니콜라 요키치입니다.
탑에서부터 공을 잡고 공격에서 완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도맡으며 팀 내 분위기를 크게 주도하고 있는데요.
직접 골밑 돌파는 물론이고 미드레인지를 비롯해 3점슛까지 쏘아올릴 능력이 충분한 요키치는 지난 피닉스와의 경기에서 무려 53득점을 기록할 정도로 엄청난 득점력과 기량을 자랑한 바 있습니다.
덴버의 중심 부위로 워낙 더블팀이 많이 붙다보니 바깥으로 내어주는 패스 타이밍을 예리하게 잘 잡아줄 뿐 아니라, 빈 곳의 동료를 찾아 기회를 잡는 넓은 시야도 장점입니다.
죽었다고 생각한 볼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든 살려 득점까지 이어가는 능력도 매우 뛰어납니다.
특히 이번 정규 시즌과 플레이오프에서 여러 차례 어려운 자세를 취했으나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버저비터를 성공시키며 단순히 운에 휩쓸리는 것이 아닌 니콜라 요키치의 탄탄한 능력이었음을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덴버 너게츠에서는 요키치 뿐 아니라 자말 머레이의 활약까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이전 경기들에서 득점을 잡는 데에 있어서는 다소 기복이 있는 편이었지만 이번 플레이오프 시리즈 평균 27.7 득점을 기록하며 요키치의 뒤를 이어 2옵션으로 맹활약 한 바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덴버 너게츠 측의 선수들의 기량이 지금 최정점을 찍고 있다 해도 틀린 말이 아닌데요.
한 번 흐름을 타게 되면 수비수가 아무리 붙어도 틈새를 뚫어버리는 폭발력을 보여주며, 이전 레이커스와의 컨퍼런스 파이널 경기에서는 평균 득점 32.5까지 끌어올리기도 했습니다.
이 두 에이스 선수를 비롯하여 덴버는 쿼터마다 주전과 벤치가 서로 번갈아가며 게임을 완전히 하드캐리 해 왔습니다.
덴버의 홈 구장은 원정 팀들의 무덤이라 불릴 정도로 홈 경기 메리트가 강력하며, 이번 포스트 시즌 들어 막바지에 다다른 지금까지 단 한 번의 홈 경기 패배를 기록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지난 서부 지구 파이널에서도 홈 강점을 보였던 LA 레이커스를 상대로 4-0의 깔끔한 스코어를 기록하며 완승했죠.
지금과 같은 분위기를 계속해서 이어가기만 하더라도 무난히 승리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 마이애미 히트 전력 분석
리그 순위: 동부 컨퍼런스 7위
감독: 에릭 스폴스트라
탑플레이어: 지미 버틀러
마이애미 히트의 최근 5경기 전적은 2승3패 입니다.
마이애미는 완전한 강세를 띄는 상대팀 덴버 너게츠에 비해서는 다소 부족한 기량 탓에 플레이 인 토너먼트 직전까지도 우승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에이스인 지미 버틀러가 올스타 브레이크 이후 어느 정도는 전력에 대한 봉인 해제가 이뤄졌지만, 정규 시즌 유독 낮은 팀에 대한 3점 성공률을 비롯해 롤 플레이어들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이었네요.
플레이 인 첫 경기에서는 애틀랜타에게 패하며 시드 결정전까지 밀려가기도 했지만 기적처럼 시카고 불스를 잡아내며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 동부 1위 팀 밀워키 벅스를 상대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모두가 밀워키의 승리를 예견했지만 마이애미는 이 모든 편견을 깡그리 부수고 지미 버트럴를 앞세워 버블 시즌에 버금가는 파괴력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아무리 강한 선수라 해도 당시의 지미 버틀러를 제어하기엔 역부족이었으며, 특히 4차전과 5차전에서는 각각 56득점과 42득점을 연달하 기록하며 40득점 이상 마이애미 구단 내의 신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죠.
에이스가 폭발적인 성장세와 강세를 보여주고 있는 마이애미는 역시나 밀워키를 상대로 4-1이라는 스코어를 기록하며 완전히 제압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마이애미는 현재 다음 뉴욕과의 시리즈 1차전을 치러야 할 지미 버틀러가 발목 부상을 당한 뒤 한 경기를 결장하고 다시 복귀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다친 몸을 이끌고서는 역시나 컨퍼런스 파이널까지 지난 1라운드에서 보여줬던 모습은 나오지 않았죠.
그러나 그 뒤를 이어 케일럽 마틴, 게이브 빈센트, 맥스 스트러스, 소위 간손미 라인으로 국내에까지 알려진 걸출한 롤 플레이어들이 번갈아가며 맹활약을 펼칠 예정입니다.
슈팅은 다소 부진한 마이애미지만, 림 프로텍팅을 비롯하여 궂은 일정을 소화하는 뱀 아데바요까지 더해진 선수진이 충분한 수비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지난 보스턴과의 시리즈 7차전 50%의 성공률을 보였던 3점슛의 변수를 비롯하여 타일러 히로가 복귀해 벤치 구간에 힘을 어느 정도 불어넣어 준다면 다시 한 번 기적을 노릴 수는 있습니다.
● 덴버 너게츠 vs 마이애미 히트 분석 결과
덴버와 마이애미, 두 팀의 객관적인 전력 데이터를 보면 확실히 덴버가 앞서는 양상을 보입니다. 일단 마이애미에 레이커스의 루이 하치무라와 같은 니콜라 요키치를 완전히 누를 선수가 마땅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아데바요가 어느 정도의 높이는 맞추겠지만 슈팅력이 월등히 앞서나가는 요키치를 확실히 막아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덴버 너게츠의 요키치에게 더블팀이 붙는다 해도 워낙 밖으로 내보내는 패스가 좋기 때문에 머레이, 포터 주니어, KCP에게 오픈 찬스가 주어질 수 있겠네요.
게다가 덴버는 이번 컨퍼런스 파이널을 스윕으로 마무리 하면서 강세를 증명했지만, 마이애미는 보스턴과 최종 7차전에서 혈전을 치르며 전반적인 기량이 다소 떨어진 상태입니다.
시리즈 초반에는 체력적인 문제로 인해 트랩 수비 이후 리커버리가 상당히 느려질 위험이 있겠네요.
물론 덴버 측에도 실전 경기 감각은 다소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변수가 있긴 하지만 벤치의 제프 그린을 비롯해 플레이오프 경험이 충분한 선수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으므로 금세 분위기를 회복하고 휘몰아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덴버의 우승을 예견하며, 이번 경기에서 마이애미를 꺾고 프랜차이즈 처음으로 NBA 우승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그러나 마이애미 또한 이번 플레이오프 내내 상위 시드를 격파하며 전문가들의 예상을 뒤엎은 바 있기 때문에 끝까지 방심할 수는 없겠네요.
● 덴버 너게츠 vs 마이애미 히트 배팅 추천
[ 승패 ] : 덴버 너게츠 승리
[ 핸디캡 ] : -7.5 덴버 너게츠 승리
[ 언오버 ] : 208.5 언더
저희 토토어택은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경기에 대해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분석 정보를 토대로 가장 최선의 배팅 방향을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회원들께서 보다 높은 적중률을 기록하실 수 있도록 항상 최신 정보를 발빠르게 업데이트 할 예정이오니 꾸준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를 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