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C 카타르 아시안컵 4강전 요르단 VS 대한민국
2024년 2월 7일 수요일 00:00
지난 경기에서 후반에 갑작스럽게 터진 자책골로 타지키스탄을 운 좋게 이기며 4강에 오른 요르단과 기적 같은 뒷심으로 해외 축구 팬들까지 놀라게 했던 대한민국이 다가오는 주중 결승으로 가는 준무대를 펼치게 되었습니다.
지난 대회에서 두 번이나 8강 진출에 실패했던 요르단이기에 운이 유독 좋아 보이는 올 시즌인데요.
후세인 아모타 감독의 지휘 하에 전반전부터 상대의 골문을 끊임없이 두드렸고 결국 타지키스탄을 앞서며 대한민국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번 대회 조별 리그에서 한국을 만나 경쟁했던 요르단은 2-1로 앞서다 자책골로 인해 아까운 승점 2점을 내어주며 아쉽게 무승부를 거둔 바 있습니다.
충분히 대한민국을 긴장하게 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진 팀이기에 원정도 결코 방심할 수 없겠네요.
다가오는 2월 7일 수요일, 00시 정각에 시작되는 두 팀의 경기는 아흐메드 빈 알리 스타디움(Ahmed bin Ali Stadium)에서 펼쳐지며 최종 우승의 무대로 나아가는 관문이기에 양 팀 모두에게 중요한 경기입니다.
과연 요르단에게 행운의 여신이 다시 한번 기세를 불어넣어 줄 수 있을지, 대한민국이 벼락치기 축구의 한계를 딛고 선방을 잘 날릴 수 있을지, 자세한 경기 흐름을 분석하고 예상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요르단 전력 분석
순위: E조 3위 (1승 1무 1패)
감독: 후세인 아모타
탑플레이어: 누르 알라와브데
FIFA 랭킹 87위인 요르단은 직전 타지키스탄 대회에서 두 번째 클린 시트를 기록하며 최초의 성과를 냈다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국제 대회에서 8강전 승리란 요르단에게 까마득한 미래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반등세에 올라타며 모두를 놀라게 하고 있는데요.
한국과의 경기에서도 이 운이 따라준다면 2022년 이후 가장 긴 연승 행진을 기록하는 셈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한 번도 대한민국을 꺾은 적이 없다는 것은 승리가 그리 만만치 않은 목표임을 알려주는 부분이기도 하네요.
함자 알 다르두르는 지난 16강 전에서 이라크를 상대로 극적인 3-2 역전승을 끌어냈던 주역이었지만 레드카드로 인해 8강전에 결장하는 쓰린 대가를 치러야 했습니다.
당시 니자르 알라쉬단의 자리에 누르 알라와브데를 선발로 내세우며 라인업의 변화를 도모했던 요르단인데요.
바흐다트 하노노프의 자책골이 터지며 준결승에 진출한 요르단이기에 아무리 운이라 해도 현재 팀 분위기는 굉장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골키퍼 야지드 아부 라일라는 타지키스탄이 회심의 슛을 날렸던 두 번의 순간을 모두 방어하며 깔끔한 클린시트 승리를 이끌었죠.
다만 공격수 무사 알 타마리가 8강전에서 부상을 입는 바람에 한 번 교체되었다는 건 요르단의 공격력에 치명적입니다.
결장하는 선수 모두가 적은 존재감이 아닌 만큼 가장 이상적인 포지션을 갖출 수 없는 요르단이 불리할 수밖에 없는 경기입니다.
● 대한민국 전력 분석
순위: E조 2위 (1승 2무 0패)
감독: 위르겐 클린스만
탑플레이어: 이강인
FIFA 랭킹 23위의 대한민국은 올 시즌 2023 AFC 아시안컵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동아시아 국가입니다.
4강 준결승전에서 요르단과 맞붙게 된 대한민국은 이란과 카타르의 대결과 정확히 하루 차이를 두고 먼저 일정을 소화하게 되었는데요.
동아시아 마지막 희망의 씨앗을 지키고 있는 한국이 다음 결승에서 우승팀을 만나기 위해서는 요르단의 변수를 잘 대응해야 합니다.
그나마 이번 상대인 카타르가 운에 다소 치중하는 경향이 있는 데다 2년 만에 되찾은 호기라 조금 더 유리한 부분이 없지 않겠네요.
매 경기 다른 방식의 전술을 보이며 모든 흐름을 쉽게 예측할 수 없었던 대한민국은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의 지휘 하에 조금씩 맞는 옷을 찾아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실제로 위기를 맞은 경기에서 다양한 전술을 실험해보기도 하고 승부차기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도 마다하지 않는 등 중동 선수들의 에너지와 플레이 유형을 파악해 보려는 움직임이 느껴졌는데요.
다소 소극적인 축구로 유명했던 과거 대한민국은 이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의 성향답게 조금 공격적인 루틴을 심심찮게 보여주는 형국입니다.
다만 더 이상의 경고는 위험하며 현재로서 김민재 선수까지 결장이 확정되며 다소 악재를 맞게 된 대한민국입니다.
요르단에게 충분히 자신 있는 면을 보일 순 있지만 쉽게 점수를 따진 않을 것입니다.
초반 수비적인 플레이를 유지하며 제공권을 틀어막고 상대의 태클을 철저하게 막아내는 경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겠네요.
● 요르단 vs 대한민국 분석 결과
대한민국이 이번 경기에서 요르단을 꺾고 올라가 이란을 만나게 되는 시나리오라면 사이드로 치고 달려오는 이란의 움직임을 제대로 읽을 줄 알아야 우승의 자리에 오를 수 있습니다.
이번 요르단전에서 한국은 그런 부분을 미리 연습해 두는 목표도 있으리라 보이네요.
이번 요르단에서는 핵심 선수들의 자리가 텅 비어버려 전력 손실이 적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수비수 살렘 알 자린과 공격수 알리 올완까지 모두 결장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수비와 공격의 자리가 이빨 빠진 호랑이 상태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닙니다.
한국에게는 승리를 다시 한번 이어가기 굉장히 좋은 조건이라 볼 수 있겠네요.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의 수비는 그리 좋은 편이 아닌 데다 김민재까지 빠졌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완벽하게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전술이 필요할 때입니다.
우승 직전의 무대인 만큼 골키퍼 조현우와 호흡을 꾸준히 맞춰왔던 여러 수비수가 모두 출전할 가능성도 염두해야겠네요.
요르단이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온 것은 대단한 성과지만 한국에 비해 경기를 감당할 수 있는 피지컬이 부족하고 전력적인 경험이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슬로우 스타터 한국이라 하더라도 전반적인 경기력이 우세하기 때문에 충분히 승리할 수 있는 대결이라 보이네요.
● 요르단 vs 대한민국 배팅 추천
[ 승무패 ] : 대한민국 승리
[ 핸디캡 ] : -1.0 대한민국 승리
[ 언오버 ] : 2.5 언더
저희 토토어택은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경기에 대해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분석 정보를 토대로 가장 최선의 배팅 방향을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회원들께서 보다 높은 적중률을 기록하실 수 있도록 항상 최신 정보를 발 빠르게 업데이트할 예정이오니 꾸준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를 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