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월드컵 16강전 일본 vs 크로아티아
2022년12월06일 00:00
2022년12월06일 화요일 바로 내일 새벽, 카타르 알자누브스타디움에서 이번 2022 카타르월드컵의 신흥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일본과 만만치 않은 상대로 꼽히는 크로아티아의 경기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다소 난관이 아닐까 싶었던 16강을 무난히 진출한 일본은 FIFA 랭킹 10위권에 해당하는 강팀들을 상대로 당당히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데요. 바로 코 앞으로 다가온 12월 6일 화요일 크로아티아와의 힘 겨루기에서도 지금까지와 같이 시원하게 승기를 잡을 수 있을지 모든 이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 일본
FIFA랭킹: 23위
감독: 모리야스 하지메
조편성: E조 (스페인,독일,코스타리카)
일본은 사실 이전에 월드컵 예선 2패라는 아픔을 딛고 일어난 바 있습니다. 3차 예선 초반에서 오만과 사우디에 연패했었죠. 이 때문에 이번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던 모든 이들의 생각을 완전히 뒤집고, 심기일전하여 예선 2패 후 6연승을 질주하고 있는 대반전 스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본은 현재 2패 직후 새로 마음을 다잡고 완전히 달라진 각성 상태라 볼 수 있으므로 절대 만만치 않은 상대입니다. 감독과 선수들이 힘을 합쳐 각오를 다진 후 보란 듯이 연승을 거두며 본선 티켓을 따낸 힘으로 강하게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
일본은 조별 리그 2승 1패, 1위의 자격으로 당당히 16강에 진출한 상황입니다. 축구 강국 독일과 스페인을 각각 2-1로 격파했고, 아쉽게도 코스타리카에게 0-1로 무너졌습니다. 이 때까지만 해도 사실 일본은 독일과 스페인이라는 유럽 최고의 강호들과 한 조에 묶여 있었기 때문에 16강에 진출할 확률이 극히 낮았다고 평가되었습니다. 그러나 보란 듯이 강팀들을 격파하고 조 1위를 차지하며 완전히 스토리를 뒤집고 말았습니다. 감독과 선수들의 빛나는 전략으로 완성도 높은 '선수비 후역습' 전술을 구사했는데 이 효과가 매우 대단했던 것입니다. 뒷심에 큰 에너지를 투자하는 이 전술로 인해 일본의 점유율은 이 거의 20%에 달했을 정도로 극한의 실리를 추구할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경기를 주도했던 코스타리카전에서 크게 패배하며 이번 카타르월드컵에서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이 정확히 어떤 양상인지를 표명하는 셈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안 리츠, 이타쿠라 고, 요시다 마야 등 유럽파 선수들의 활약이 크게 빛났습니다.
● 크로아티아
FIFA랭킹: 15위
감독: 즐라트코 달리치
조편성: F조 (벨기에,모로코,캐나다)
크로아티아는 명불허전 축구 팀 계의 명품이라 할 수 있으며 믿고 보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플레이 자체가 시원시원하고, 골을 쏘는 대로 맞아 떨어지는 명경기를 연이어 보여주고 있으므로 축구를 사랑하는 모든 팬들의 만족감을 대신 끌어올리고 성취감을 고조시키는 매력이 있습니다. 모드리치를 중심으로 플레이를 이어가는 크로아티아 MF진은 가히 축구 계의 타짜라 부르기에도 손색이 없습니다.
크로아티아는 조별 리그 1승 2무, F조 2위로 16강에 무난히 안착했습니다. 거의 16강은 맡겨 놓은 자리라고 할 정도로 여유로운 경기를 펼쳐왔는데요. 모로코, 크로아티아와의 경기에서 0-0으로 무승부를 거뒀고 캐나다를 4-1로 대파한 뒤 16강에 올랐습니다. 이전에는 월드컵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평균 연령이 너무 높다는 지적과 걱정어린 여론이 컸으나 이를 잘 이겨내고 베테랑들의 활약이 빛났던 본선이었습니다. 2골을 기록하며 역시 믿고 있었다는 듯 성적을 거둔 크라마리치와, 2도움의 페리시치, 모드리치와 로브렌까지 각각의 자리에서 모두가 기대 이상의 플레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외에도 코바치치, 그바르디올 등 젊은 선수들까지 탄탄하게 받쳐주며 준수한 공수 밸런스를 자랑했습니다. 감독의 노련함으로 팀을 구성한 조직적인 부분에서도 전혀 약점이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최전방 경기에서 마무리를 하는 과정에서는 미약한 부분이 관찰되고 있으며, 치열히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배팅 추천
아무래도 크로아티아의 만만치 않은 구성과 전략으로 일본이 이전 경기에서 보였던 선수비 후역습 기술을 펼치기에는 영 좋지 않은 조건입니다. 크로아티아는 이전과 같은 경기에서 볼 수 있다시피,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더라도 라인을 높게 형성하지 않는 팀입니다. 따라서 공격적인 점유율에 집착하기보다는 여유롭고 실리적인 운영을 통해 경기를 풀어나간다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이 아무래도 본인들의 성공적인 플레이를 위해 머리를 쓰긴 하겠지만 크로아티아는 이에 맞서 극단적인 공세를 취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급급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들을 바탕으로 볼 점유율과 소유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안정적인 플레이를 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의 역습이 매우 날카로운 성격의 플레이라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라인을 양보하거나 올리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기회 삼아 일본이 밀고 나오기에는 중원 싸움에서 밀릴 가능성이 매우 크며, 쉽게 득점하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팽팽한 흐름 끝에 무승부 혹은 연장전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 승무패 ] : 무승부
[ 핸디캡 ] : +1.0 일본 승리
[ 언오버 ] : 2.5 언더 ▼